초서

ChineseWiki
정재원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5일 (월) 16:28 판 (새 문서: ==초서의 개념== 초서는 한대에 형성되었던 자체의 일종이다. 당나라에 이르러서는 특성에 따라 장초(章草)·금초(今草)·광초(狂草)로 구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초서의 개념

초서는 한대에 형성되었던 자체의 일종이다. 당나라에 이르러서는 특성에 따라 장초(章草)·금초(今草)·광초(狂草)로 구분하였다. ‘草’자는 고대에는 거칠다·간편하다로 풀이할 수 있었다. 초서의 ‘草’는 대개 이러한 뜻을 취했을 것이다. ‘초서’에는 넓은 뜻과 좁은 뜻의 두 가지가 있다. 넓은 뜻의 초서는 시대를 막론하고 거칠게 쓴 것은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 좁은 뜻의 초서는 곧 일종의 특정한 자체로서의 초서는 한 대에 비로소 형성된 것이다. 대략 동진(東晉) 시대로부터 당시의 신체(新體) 초서와 서로 구별하기 위하여 한대의 초서를 장초라고 불렀다. 신체 초서는 상대적으로 말하여 금초라고 불렀다. 문자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쓰려는 요구는 문자의 사용과 때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어 일찍이 상대 갑골문이나 주대 금문에서도 간략한 자체와 흘려 쓰는 필적을 볼 수 있다. 후한 장제(章帝, 76-88) 때 두도(杜度)는 서첩 만들기를 좋아했는데 장제는 두도에게 초서로 칙령을 작성하도록 하는 등 초서는 매우 중시되던 자체였다. 그러나 초서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공식서체는 아니었다.

허신의 <설문해자>에 ‘한흥유초서(漢興有草書)’라고 한 것은 초서가 일종의 서체로 공식화 된 효시가 된다.

초서의 구분

장초

금초

광초

서체 구분 주요특징 바탕서체
초서 장초 한 글자 중 필획이 연결됨 예서
금초 한 글자 및 글자간의 필획까지 연결됨 해서
광초 자유분방한 초서체

초서의 형성과정

참고문헌

1.1 초서의 개념 1.2 초서의 구분 1.2.1 장초 1.2.2 금초 1.2.3 광초 1.3 초서의 형성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