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秦)정치

ChineseWiki
별하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6월 12일 (일) 15:36 판 (새 문서: ==진나라의 정치 제도== ====중앙 집권 제도의 확립==== 진나라는 ,,,,, 6개의 국가를 통일한 이후, 어떻게 통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나라의 정치 제도

중앙 집권 제도의 확립

진나라는 ,,,,, 6개의 국가를 통일한 이후, 어떻게 통일된 전국을 통치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당시 승상이었던 왕관 등은 넓은 지역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하나의 정부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이유로 주나라의 모습을 따라 봉건제를 주장하며 제나라와 초나라 땅에 왕을 두기를 청했다. 하지만 이사봉건제도로 전국을 통치하면 주나라 때와 같은 모습이 나타나니 모든 지방을 군과 현으로 편재하여 중앙에서 지방관을 파견하는 군현제를 주장했다. 이에 진시황은 전국을 36개의 군으로 나눴다. 나눠진 군은 몇 개의 현을 관할하였다. 군의 장관은 군수(郡守), 현의 장관은 현령(縣令)이었으며 이들은 황제가 임명하였다. 이러한 관료제의 확립으로 인해 중앙집권체제를 이루어 내었다. 하지만 당시 군수나 현령으로 임명받은 사람들은 전쟁 때 공을 세운 군인출신이 많았다. 이들은 민정에 익숙하지 못했고 법치에 따라 강압적으로 민중들을 통제했는데, 이는 이후 진나라가 몰락하는 계기가 되었다.[1]

무기의 몰수

진시황은 통일 이후 민간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무기를 몰수했다. 그리고는 이를 녹여 청동의 거대한 동상을 만들어 함양궁의 안에 두었다. 이는 사람들이 마음대로 무기를 가지고 다니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로 곳곳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반란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였다.

  1. 중국사연구실, 󰡔中國歷史󰡕, 新書苑, 1993, p.185